DL그룹 역사
1939년 수암 이재준, 이석구, 원장희 등이 '부림상회'라는 건설자재 가게를 연 게 그룹의 뿌리다. 1947년 건설업체 '대림산업'으로 개편 후 1954년 서울증권을 세워 금융업에도 손을 뻗었다. 모기업 대림산업은 1960년대 베트남 전쟁에 따른 특수로 급성장하기 시작했으며, 1970년대 중동 진출로 호황을 누리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1965년 대림콩크리트를 비롯해 1968년 대림요업, 1968년 대림흥산, 1970년 대림통산, 1974년 대림엔지니어링 등을 각각 세워 그룹의 형태를 갖추어 1970년대 재계순위 10위권에 진입하기도 했다. 1978년 자동차부품 회사인 대림공업을 설립하고 이륜차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1979년 1월 호남에틸렌을 인수하여 석유화학사업에 진출했다. 1987년 호남에틸렌을 흡수합병했으며, 1986년과 1987년에 삼호와 고려개발을 인수했다. 2000년 1월 통합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을 런칭했고, 12월에는 국내 최초의 강합성 사장교인 서해대교를 준공했다. 2020년 7월 삼호가 고려개발을 흡수합병하여 대림건설로 사명을 변경했다. 2021년 3월 대림건설의 사명이 DL건설으로 변경되었다. 2021년 1월부터 지주사 체제로 출범하여 DaeLim의 줄임말인 DL그룹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대림산업 사업부문 중 건설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DL이앤씨, 석유화학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DL케미칼을 설립하고, 분할 후 대림산업은 DL(주)로 상호를 변경하여 존속하며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한다. 계열사인 대림에너지, 대림에프엔씨, 대림자동차도 각각 DL에너지, DL에프엔씨, DL모터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2021년, 지주사 체제 출범 이후 세계적인 퍼포먼스 크리에이터 그룹 이탈리아 ‘어반 띠어리’와 협업해 각진 움직임을 기반으로 한 스트릿 댄스 스타일 터팅(Tutting)을 활용한 퍼포먼스 영상을 선보였다.
DL그룹 계열사
1.DL건설 : 더 좋은 삶의 터전을 창조하고 최상의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는 것을 비전으로, 삶의 질을 한 차원 향상시키고, 안락하고 행복한 삶의 터전을 창조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건축 사업으로는 1989년 한국타이어 사옥을 시작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며 미래지향적인 21세기형 첨단 인텔리전트 빌딩 건설을 추구하고, 실용적 공간창출 극대화 디자인을 추구하는 실용적인 오피스 빌딩을 건설하려 한다. 편리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호텔, 병원 및 다양한 유형의 최첨단 공장/물류/판매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2.DL이앤씨 : 종합설계시공(EPC) 뿐만 아니라 토탈솔루션 사업자로서 도약하고 있다. 국회의사당, 올림픽주경기장 등 시대별 대표 상징물을 창조해 오면서 건설문화를 선도하는 비전을 제시하는 건축 전문 디벨로퍼이자, 국내 최초 아파트 브랜드인 ‘e편한세상’으로 주거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어온 대표 주자이다.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삶의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토탈 리빙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DL이앤씨는 사회간접자본 건설에 힘쓰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 건설에 앞장서며, 1973년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플랜트 시장에 진출한 이후 오일&가스, 정유, 석유화학,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는 글로벌 디벨로퍼이기도 하다.
3.DL카본코 : DL이앤씨는 2022년 8월 탄소중립의 핵심으로 평가받는 CCUS 사업 확장을 위해 전문 자회사인 ‘카본코(CARBONCO)’를 설립했다. CCUS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활용·저장하는 친환경 기술로, 세계적으로 탈탄소·ESG 경영 흐름이 이어지면서 급성장 추세인 산업 시장이다.
4.DL케미칼 : 급성장 중인 고부가 스페셜티 소재 투자로 스페셜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스페셜티 사업 비중 확대를 목표로 KRATON(크레이튼)·Cariflex(카리플렉스)를 인수하였고,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 사업에 핵심 역량을 집중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등 신성장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투자를 검토하여 글로벌 석유화학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5.DL FnC : 플라스틱가공 전문기업으로 국내 1위의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BOPP Filn, EVA Coated Film, EVA Coated Film, 특수코팅 Film을 생산하며 국내 유일의 5Layer 설비를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DL FnC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산업용 소재, 가구소재, 고부가 표면코팅 제품을 생산하며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폭넓은 상품 생산과 전략적 제휴,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6.KRATON : DL케미칼은 신성장 사업을 본격화하고 글로벌 석유화학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 SBC 시장 1위 기업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케이칼 회사인 미국 크레이튼 社 인수를 완료함으로써 글로벌 석유화학 기업으로 거듭나게 됐다. DL케미칼은 크레이튼이 보유한 800개 이상의 특허 및 최신기술과 미국과 유럽 등지의 5개 R&D 센터와 협력하며 친환경 소재 등의 제품 개발에 집중하여 새로운 시장을 적극 발굴하고 스페셜티 시장 확대에 나서려 한다.
7.Cariflex : DL케미칼은 ‘Global Developer로의 성장’이라는 비전 달성 및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년, 고부가가치 친환경 합성고무 생산 및 판매 업체 카리플렉스(Cariflex)를 크레이튼(Kraton) 社로부터 인수, 운영 중이다
8.DREX Polymer : 미국의 REXtac과 DL케미칼이 친환경 핫멜트 접착제 사업의 확장을 목표로 2021년 9월에 설립된 합작회사이다. 2022년 12월에 여수 산단 내 접착제 원료 공장의 증설을 완료하여 REXtac사와 DL케미칼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이 결합된 제품으로 Global 시장의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다.
9.여천NCC : 1999년 DL케이칼과 한화솔루션간 각사 나프타분해시설(NCC)를 통합하여 탄생하였다. 에틸렌을 비롯하여 프로필렌, 부타디엔, 벤젠, 톨루엔, 자일렌, 스티렌모노머 등 각종 석유화학산업의 기초원료를 생산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여천NCC 공장은 여수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4개의 사업장, 13개 계열공장에서 각종 석유화학 기초원료를 생산, 공급하면서 세계 최고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하며 우수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에틸렌공장, 방향족공장, BD공장, SM공장, MTBE공장, 이소부탄공장, C5공장으로 나뉘어 각각의 공장에서 각각의 제조공정을 통해 원료 및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10.폴리미래 : DL케미칼과 Lyondellbasell이 폴리프로필렌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2000년에 설립되었다. 공정아 우수성과 안정, 제품 포트폴리오, 품질, 고객 서비스 및 신뢰할 수 있는 공급 등을 통해 자리잡았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공과 함께 고객, 직원, 공급자, 서비스 제공자, 지역사회 및 주주들에게 뛰어난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댓글